하루에 컴퓨터 사용량이 얼마나 되시나요? 학교 다닐때보다 직장 다니면서 컴퓨터 앞에 있는 시간이 늘었습니다. 회사가서 하루 10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 있고, 집에 오면 컴퓨터 키고 예능 프로그램 다운받아 보고, 컴퓨터에서 밥먹는 시간도 있고, 이렇게 친한친구가 따로 없습니다. 그런데 몸에 안 좋은 친구 입니다. 아마 어떤 해로운 것보다 컴퓨터가 주는 안좋은점이 적지 않을 것입니다.


한참 학창시절 스타크래프트에 빠져 있을때는 손목이 아팠습니다. 터널증후군이라고 최근에 많이 있더라구요. 초기증세 였던것 같아요. 그리고 목이 앞으로 쏠리면서 거북목 증후군에도 걸릴수 있어요. 어깨근육도 오래동안 긴장하면서 쉽게 뭉치고요, 모니터를 바라보는 눈은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어서 건강에 안좋다고 합니다.



터널증후군


자주 손이 저리신 분 있으신가요? 손에는 수많은 신경과 혈관, 인대, 힘줄이 모였습니다. 반복되는 자극과 운동으로 터널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약지(넷재손가락)이 저린경우 터널증후군의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마우스 사용 등이 원인으로 신경이 눌려서 저림 현상이 나타납니다.


거북목 증후군


장시간 모니터를 바라보면서 목이 앞으로 쭈욱 나온 형태의 거북목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오래바라봐도 비슷한 현상이 생깁니다. 반대로 이를 방지하려고 목에 긴장을 하고 있다가 일자목 증후군이 오기도 합니다. 경추가 C자가 되어야 하는데 부자연스러운 자세로 오랜시간 있다보면 생깁니다.


어깨결림


어깨결림은 나이가들면서 흔히 발생합니다. 컴퓨터를 하지 않더라도 장시간 긴장하면 걸릴수 있습니다. 50분 일하면 10분 쉬어주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엉터리 스트레칭을 하지 않고, 정확한 스트레칭과 평소 운동을 통해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스마트폰이 이제 우리 몸을 망가뜨리고 있습니다. 지금 이시간에도 새벽까지 블로그를 하는 제 몸도 성치 않은데요. 회복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미리미리 대비해야 겠습니다!!

Posted by Goodli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