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현 교황이 8월 14일에 방한합니다. 14일부터 18일까지 4박5일의 일정가운데 한국만 방문하는 이례적인 일정입니다. 주요 목적은 아시아청소년대회 방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신기합니다. 이번 프란치스코 교황은 아르헨티나 태생으로 여러가지 기록을 갖고 있는 교황입니다. 그저 교리만 말하는것이 아니라 실행에 옮기라는 이야기를 특히 합니다. 불의와 타협하지 말라고 하는 교황입니다. 





우리도 실천이 중요한걸 압니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 해결이 힘든게 대한민국입니다. 당장 일하지 않으면 버티기 힘들게 합니다. 단기알바하는 사람들, 계약직 근로자들이 많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우리나라 성인은 월 100만원 못벌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아프리카는 몇천원이 없어서 굶어죽는데 우리는 풍족합니다. 그런데 사회가 우리를 자족하지 못하도록 만드는건 아닐까? 우리 마음가운데 비교의식이 너무커진건 아닐까?


나부터 좀 변했으면 좋겠다. 방한기념 이 스페셜을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을 했습니다. 이번 방한이 한국사회에 따뜻한 사랑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세월호 아직도 못찾아낸 희생자들 있습니다. 잊지않고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기도하며 우리세대에 이런 비극이 또 발생하지 않도록 해요. 우리 모두 자기일처럼 경각심을 가지고 일해요.



Posted by Goodli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