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도 코로나19 자가검사가 가능한 항원방식 자가검사키트 마트에 출시했습니다.

먼저 이마트는 국내 대형마트 최초로 코로나 자가검사키트를 판매합니다.

이마트는 우선 6일부터 성수·왕십리·영등포점 등 수도권 70여개 점포에서 '휴마시스 코비드-19 홈 테스트(2입)' 초도 물량 약 5000개를 판매합니다. 가격은 1만 6000원입니다. 오는 7일 오후에는 나머지 점포에도 추가 물량 5000여개를 투입해 판매처를 전 지점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후 10일부터는 본격적인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판매에 돌입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번에 선보이는 제품은 휴마시스에서 제조했습니다. 전문가 도움 없이 직접 콧속(비강)에서 채취한 검체를 키트에 떨어뜨려 양·음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마시스(주) 제품의 경우 지난 3월 우리 처에 임상적 민감도 89.4%(59/66명), 특이도 100%(160/160명)로 전문가용 허가를 받은 바 있으며, 체코, 덴마크, 오스트리아 등 3개국에서 자가검사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및 대유행 우려에 따라 전문가가 아닌 개인이 손쉽게 자가검사를 할 수 있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다양한 검사방법을 통해 감염 확산을 줄이기 위해 허가 되었습니다. 다만, 이번 조건부 허가 제품은 정식허가 제품이 나오기 이전에 한시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자가검사용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증상자의 비강 도말 검체에서 바이러스의 항원을 검출하여 검사하는 방식이고 15분 내외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나, 기존 유전자 검사(PCR) 방식 및 의료인 또는 검사전문가가 콧속 깊은 비인두에서 검체를 채취하여 수행하는 항원 방식에 비해 민감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함을 전제로 주의 깊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이 제품은 코로나19 감염 증상의 확진이 아닌 보조적인 수단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유전자 검사 결과와 임상증상 등을 고려하여 의사가 감염 여부를 최종 판단해야 합니다.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유전자 검사를 먼저 실시해야 하며, 유전자 검사가 어려운 경우 자가검사키트로 검사하되, 붉은색 두줄(대조선 C, 시험선 T)이 나타나는 경우 반드시 유전자 검사를 받아야 하고, 붉은색 한줄(대조선 C)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감염이 의심되거나 증상이 있으면 유전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는 사용설명서를 충분히 숙지하고 사용방법에 따라 정확하게 사용해야 하며, 검사 결과와 무관하게 코로나19 증상이 있으면 바로 선별진료소 등을 방문하여 유전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에서도 판매. 7일부터는 GS25, GS수퍼마켓, 랄라블라 매장에서 검사 키트 구매가 가능합니다.

판매하는 상품은 에스디바이오센서사의 ‘SD 코비드19자가검사(1입)’과 휴마시스사의 휴마시스 코비드19 홈테스트(1입) 두 가지입니다. 가격은 각각 9000원, 1만원입니다.

‘SD 코비드19자가검사(1입)’은 △멸균 면봉 △추출 용액 △디바이스 등의 구성품으로 이뤄졌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 긴급 사용승인과 식품의약품안전처(KFDA)로부터 내수용 허가 승인을 완료한 제품입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주) 제품은 지난 해 11월 우리 처에 임상적 민감도 90%(54/60명), 특이도 96%(96/100명)로 전문가용 제조품목 허가를 받은 바 있으며, 독일, 네덜란드, 덴마크, 스위스, 포르투칼, 룩셈부르크, 체코 등 7개국에서 자가검사용으로 사용 중입니다.

사용 방법은 멸균 면봉을 통해 비강 안쪽에서 검체(분비물)를 채취한 후 추출 용액과 검체를 혼합합니다. 이후 디바이스에 검체액(검체+추출 용액)을 3방울 정도 떨어뜨리면 30분 내 테스트기에 표시되는 선의 개수에 따라 감염 가능성이 있는지의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단, 검사 키트는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을 알아보는 보조적 자가 테스트 의료기기입니다. 호흡기 감염 증상이나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반드시 PCR(중합효소연쇄반응) 검사를 최우선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판매처 : 이마트, CJ올리브영 공식 온라인몰, CJ올리브영 전국대형매장. GS25, GS슈퍼마켓, 랄라브라

가격 : 1입 9000원~1만원

주의 : 절대 코로나19 감염 증상의 확진이 아닌 보조적인 수단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유전자 검사 결과와 임상증상 등을 고려하여 의사가 감염 여부를 최종 판단해야 합니다.

 

 

 

 

 

Posted by Goodli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