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생활에 필수품 '신용카드'. 예전에 카드가 없을 때는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빌릴곳 찾아서 친구에게 연락하고 가족에게 부탁했다. 이제는 쉽게 카드론으로 또는 신용카드로 결제한다. 나도 이제 서른인데 장가가야 하는데 결혼자금은 늘 걸림돌이다. 정말 평범하게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생활 4년차이다. 그런데 정말 모아둔 돈이 거의 없다. 학교다닐 때 학자금대출 2500만원을 그동안 갚았고, 회사 다니면서 특별히 저축하지 않았는데 이렇게 되었다.


그래서 1-2년이라도 단기 결혼자금을 모으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현재 여자친구와는 제법 교제기간이 길고, 적어도 2년안에는 결혼을 할 것 같다. 보너스를 빼면 연봉은 3200만원인데 대략 한 달에 233만원 정도를 받는다. 내가 한 달에 저축하는 돈은 50만원 정도이다. 남아있는 빚을 갚으며, 나머지는 생활비로 사용한다.


당장 월급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없애고, 최대한 체크카드 현금지출을 통해서 돈의 흐름을 잡아보려고 한다. 사실 이론은 빠삭한데 실천은 어렵다.





신용카드의 문제점!!!


1. 미래 소득을 당겨서 사용한다.

선 빚 후 청산 구조이다. 그래서 내 소득보다 많은 빚을 쉽게 질 수 있다. 빚지고 살라고 하는 사회구조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그에 당하기만 하는 나도 문제다.


2. 무이자 할부의 유혹

200만원은 큰 금액으로 보이지만, 무이자 6개월로 월 33만원 이러면 금액이 작아진다. 이 또한 미래소득을 먼저 쓰는 것이다. 갖고 싶은 가방이 있다면 돈을 먼저 모아야 하고, 가고싶은 여행이 있다면 돈을 모아서 가야지 먼저 다녀온 이후에 카드값을 갚는게 문제다.


지난달에도 설연휴전에 근무하다가 전화로 마케팅 권유를 받았다. 달콤한 목소리에 꼭 필요하지 않지만 잡지 등을 구독 신청을 하였다.


디드로효과


18세기 프랑스 철학자 디드로가 서재용 가운을 선물 받은 뒤 그에 맞는 책상교체 부터 시작하여, 결국은 집안의 모든 물건을 바꿨다고 하여 유래됨. 


내가 해야할 일!!


1. 지출예산

지출이 큰 물건 및 소비에 대해서 미리 계획을 세우고 돈을 따로 모은다. 다른 돈을 아끼는 효과도 있고, 미래소득을 낭비하지 않는다.


2. 지름통장

별도의 소비 통장을 만든다. 이 통장에 여윳돈 등이 있을 때 모아서, 갖고 싶은 것을 산다.


3. 신용카드 없애기

신용카드를 당장 다 없애기는 어렵고, 교통카드로 쓰는 카드 하나만 빼고 다 정리하자.



'THIRTY > 연 애 & 결 혼' 카테고리의 다른 글

JTN콘서트 후기(팁) - 휘성 WITH ME♪♪♪  (0) 2014.03.13
매리골드 꽃말♥♥♥  (0) 2014.03.12
20대 책선물(여자친구♡)  (0) 2014.03.12
여자친구 책선물☆  (0) 2014.03.10
남자결혼적령기는?  (0) 2014.02.20
Posted by Goodlie
,